종이달 원작 줄거리 및 기본정보

김서형 배우 주연의 종이달이 4월 10일 첫 방영을 했습니다. 일본에서 실제 있었던 실화를 바탕으로 소설과 드라마, 영화로도 만들어진 일본 히트작을 국내에서 재해석한 드라마인데요. 평범한 주부이자 은행 사원이 거액의 횡령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과정을 담을 예정입니다. 

오늘은 종이달 원작 내용과 줄거리 및 기본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볼까요?



[ 목차 ] 

1. 종이달 기본 정보
2. 종이달 줄거리
3. 종이달 원작
4. 종이달의 뜻 
5. 종이달 바로보기


종이달 등장인물과 관계도는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종이달 기본 정보

종이달-포스터
종이달 포스터



종이달 줄거리

드라마-종이달에서-주인공-김서형이-거울을-보는-모습

남편의 무심함과 일상의 재미라고는 없는 무미건조한 삶을 살던 주인공 이화(김서형)는 자신의 모습을 다시 찾기 위해 남편의 허락하에 은행에 계약직 사원으로 취직하게 됩니다. 

일을 시작하며 다시 삶의 활력소를 되찾은 것도 잠시, 은행의 VIP 고객 유치 일을 맡은 그녀는 이 과정에서 자신의 고객인 한 부유한 노인을 알게되어 어쩌다 노인의 세금 탈세를 본인도 모르게 돕고 마는데요. 


또 이 할아버지와 연을 끊고 살던 손자와 우연히 인연을 맺게 된 이화는 할아버지와는 반대로 대학 학비도 못낼 만큼 돈이 없는 손자 민재(이시우)의 사연을 들으며 자연스레 민재에게 동정심과 호감이 생기게 됩니다. 

그날 이후 탈세를 하며 추악하게 돈을 버는 노인보다 꼭 필요하고 절박한 손자에게로 돈의 위치를 바꾸고자 작은 다짐을 하게 됩니다. 또한 민재와의 관계도 변화가 나타나며 평범하던 주부에서 선을 넘어 연인 관계가 될듯 합니다. 

줄거리에서 잠시 보더라도 해피엔딩이란 있을 수 없을 것 같네요. 이 일을 계기로 점점 은행 고객들의 돈에 더 대담하게 손을 대며 천천히 그녀의 삶이 추락하게 되는 조금은 어두운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종이달 하이라이트 영상]


종이달 원작

종이달-일본-원작에서-주인공이-자전거를-타고-도망가는-모습

현재 국내에서 상영중인 종이달의 원작은 일본 소설이 원작이며 이 소설은 1973년 일본에서 일어난 우리돈으로 약 100억원에 달하는 은행 횡령 사건을 바탕으로 쓰여졌다고 합니다.  


종이달은 일본 소설과 드라마, 영화로도 나온 인기 있는 작품입니다.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VIP 노인의 손자를 우연히 알게되어 동정심을 갖게 된 나머지 처음엔 조그마한 배려였던 도움이 점차 자신이 관리하던 고객들의 돈에 손을 대기 시작하며 눈덩이 처럼 일이 커지게 됩니다.


순진한 마음에서 시작된 행동이 점차 저축상품 장부를 위조하는 등 거짓말은 걷잡을 수 없이 계속 늘어나 자신이 어디에 어떻게 돈을 쓰는지 무감각해지기 시작하는데..

주인공 외에도 주위 인물들의 돈에 휘둘리는 삶과 쇼핑 중독 등 시종일관 초조하고 어두운, 돈과 관련된 복잡하고 어두운 마음을 담아낸 작품입니다.  

종이달의 뜻

소설의 제목 '종이달'의 뜻은 옛날 일본 사진관에서 초승달 모양의 가짜 달을 만들어 그 밑에서 사진을 찍는 것이 유행이었다고 합니다. 한껏 행복한 얼굴로 가족과 친구, 연인과의 추억을 사진으로 남겼는데 이런 것에서 유례되어 종이달은 가장 행복한 한때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작품에서 상징하는 종이달은 주인공의 행복했던 한때, 지금에 와서는 가질 수 없는 덧없는 시간과 허영, 위선의 도구였던 돈을 의미합니다. 

종이달 바로보기

종이달은 Genie TV, Genie TV 모바일, 티빙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티빙은 네이버 멤버십을 이용하여 한달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글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